충현서원 배향인물
충현서원
line

충현서원의 배향 인물은?

Home    -    충현서원    -    배향인물


배향인물이란?  
학덕이 있는 사람의 신주를 문묘나 사당, 서원 등에 모시는 일

회암 주희  (1130 ~ 1200)
중국 송대의 유학자로 유학의 새로운 학풍을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이를 집대성하였다. 성리학은 인간의 본성과 우주 만물의 이치를 탐구하여 신유학이라고 하며, 주자학·이학·심학·도학·송학 등으로도 불리었다.

석탄 이존호  (1341 ~ 1371)

고려 공민왕 때 과거에 급제하여 우정언에 올라 신돈을 탄핵하였다가 지방으로 좌천되었다. 그 뒤 공주 석탄지역에서 은둔생활을 하다가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당시 명유였던 정몽주·박상충 등과 교분이 두터웠다.


한재 이목  (1471 ~ 1498)

조선 전기의 문신으로 김종직의 문하에서 김굉필·정여창 등과 공부하였으며, 연산군 때 별시에서 장원급제하였다. 성균관 유생시절 언행이 정중하고 강직한 사람으로 정평이 나 있다.  1498년에 무오사화에 연루되어 김굉필·정여창·김일손 등과 함께 처형되었다. 시호는 정간이다.

동주 성제원  (1504 ~ 1559)

조선 명종 때 효행이 지극하여 조정에 이름이 알려졌고, 유일로 천거되어 보은현감을 지냈다. 출세보다는 배움과 실천에 힘 쓰며, 공주 지역 후학양성에 매진하였다.


고청 서기  (523 ~ 1591)

조선 중기의 학자로 어려서부터 학문에 매진하여 제자백가는 물론 실용적인 이론에도 박학하였다. 공암에 거처를 마련하고, 1591년(선조 24)에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20여 년 동안 강학 활동에 매진하여 수많은 제자들을 길러냈다. 

이름 난 제자로는 이득윤, 송이창, 박희철, 박희성 등이 있는데 이득윤은 왕자의 사부가 되었고, 송이창은 송준길의 아버지이자 송시열의 스승이었다.   또한 박희철은 이유태의 스승이고, 박희성은 충현서원의 중건을 주도한 인물이다. 

정묘호란 당시 김장생과 함께 의병활동을 펼쳤던 송이창은 스승에 대해 ‘선생이 계실 때는 우리의 도가 여기에 있었는데, 선생이 가시니 우리의 도가 비었도다.’라고 회고하였다. 고청 서기는 평생을 학문연구와 강학에 전념하여 충남의 사림 문화 형성에 공헌하였다. 시호는 문목이다.


중봉 조헌  (1544 ~ 1592)

조선 중기의 문신이나, 금산전투의 의병장으로 더 알려져 있다. 1592년에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옥천 등지에서 의병을 모아 승군과 함께 청주성을 수복하는 전과를 올렸다. 그러나 금산에서는 1만 5천 왜군 정예병력과 전투를 벌여 모두 전사하였다. 중과부적의 왜군을 맞이하여 장렬히 전사한 의병 700명의 무덤은 국가사적으로 지정되었다. 1883년(고종 20)에 문묘에 배향되었으며, 시호는 문열이다.

사계 김장생  (1548 ~ 1631)

조선 중기의 학자로 송익필과 이이 등의 문하에서 공부하였다. 임진왜란 때 명나라 군사의 군량 조달에 공이 있으며, 청백리로 천거되어 형조참판에 임명되었으나 벼슬에 나아가지 않고 연산으로 돌아와 학문연구와 후학 교육에 전념하였다. 특히, 예학에 정통하여 양란 이후 사회 질서 회복을 위한 예학연구에 매진하여 우리나라 예학의 거장으로 추앙받고 있다. 문하에 아들인 김집, 제자 송시열, 송준길 등이 있는데, 이들이 서인의 중심으로 기호학파를 형성하였다. 1688년에 문묘에 배향되었으며, 시호는 문원이다.


동춘당 송준길  (1606 ~ 1672)

조선 후기의 문신으로 이이와 김장생, 김집의 문하에서 공부하였다. 예학에 밝았고, 문장과 글씨에 빼어났다. 1649년에 김집이 이조판서로 기용되면서 발탁되어 정계에 진출하였다. 현종에서 효종에 이르는 이른 바 예송문제로 서인과 남인의 정치적 갈등이 심화되자 관직을 삭탈당하기도 하였다. 정치적 소신을 굽히지 않고 송시열과 학문적, 정치적 뜻을 같이 하였다. 1756년(영조 32)에 문묘에 배향되었으며, 시호는 문정이다.


우암 송시열  (1607 ~ 1689)

조선 후기의 문신으로 김장생과 김집의 문하에서 공부하였다. 1635년에 봉림대군의 스승으로 발탁되어 약 1년 간 효종과 깊은 유대를 맺었다. 청에 인질로 잡혔다가 돌아온 봉림대군이 왕위에 오르자 기축봉사를 올려 북벌계획의 핵심인물로 지목되었다. 김장생의 여러 제자 가운데 가장 큰 영향력

을 행사하였으며, 정계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명망이 높았다. 전국적으로 약 70여개 서원에 배향되고 있으며, 사액서원만 37개소에 달한다.  1744년에 문묘에 배향되었으며, 시호는 문정이다.